QFIT
고객과 함께 한 20년의 여정
Bigdata, AI 기반 금융공학 Consulting & Solution Leader

Notice & News

  • Home
  • Notice & News
  • News

News

제목 디지털타임즈 9월 26일자 [기업이 미래다] 시리즈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작성일자 2021-02-21
큐핏, 위험관리SW 전문 `금융IT 해결사`

정용철 기자 jungyc@dt.co.kr | 입력: 2013-09-25 20:37
[2013년 09월 26일자 35면 기사]



■ 기업이 미래다

수학 알고리즘은 금리와 리스크 분석, 예상 수익, 상품 기획 등 금융의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인 요소다. 이 때문에 고등수학을 전공한 인력들이 금융사의 핵심인력으로 점차 자리 매김하고 있다. 2001년 설립된 큐핏(대표 정건영)은 금융공학 컨설팅과 솔루션을 개발하는 업체다. 이 회사는 금융기관의 금융공학 업무를 시스템화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리스크관리, 국제회계기준 평가, 보험요율ㆍ수리, 사기방지 등 보험 전문 분야에 대한 컨설팅서비스 및 솔루션 등을 제공하고 있다.

큐핏의 사업 영역이 고도의 수학적 지식이 요구되는 금융 분야다 보니 총 34명의 직원 대부분이 통계학, 수학, 경영학 전공 출신으로 금융공학 전문가다. 특히 8명의 보험사 출신 인력과 2명의 계리사를 보유하고 있어 보험전문 솔루션 회사로 거듭나는데 부족함이 없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정건영 큐핏 대표는 "현재 금융IT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업체들은 많지만, 우리는 일반 금융 IT솔루션보다는 통계 분석을 통해 현상을 해석하고 미래를 예측하는데 특화돼 있다"며 "국내 금융시장에서 보험요율을 산출하고 리스크를 관리하는 솔루션 분야에서는 선두에 올라있다"고 설명했다.

큐핏의 대표적인 솔루션 `QPMS'는 보험 계약인수 심사와 지급 리스크를 관리해 보험사의 손익 증대를 돕는 제품이다. 특히 조기경보시스템(EWS)이 탑재돼 보험 리스크가 높은 업체들의 정보를 통합관리하고 이상징후 감지 시 사전에 경고해 심사차익을 높일 수 있게 돕는다. 또 다른 주력 솔루션인 `QCM'은 금융분석 프레임워크로 금리, 유동성리스크, 보험리스크 기능을 패키지로 제공하며, 기타개별 리스크 영역에 대해서는 외부 인터페이스와 연동할 수 있게끔 설계됐다.

정 대표는 "경쟁사인 외국계 컨설팅업체들도 외산 솔루션을 활용해 제1 금융권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지만 토종솔루션이라는 자부심과 기술력, 가격으로 승부를 걸겠다"며 "현재 제1 금융권 업체와 솔루션 공급 논의를 진행 중인데, 이를 바탕으로 보험사, 카드사를 아우르는 금융IT 솔루션 강자로 자리 매김 하겠다"고 말했다.

정용철기자 jungyc@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상호명 : 주식회사 큐핏 대표자 : 정건영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92 701호 (광화문 오피시아 빌딩) 대표전화 : 02-761-3775 대표전화 : 02-761-3775 대표팩스 : 02-761-3766
모든 컨텐츠의 무단복제 및 재판매를 금지합니다.